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세계적 작가들이 전하는 글쓰기 조언

    1. 모든 문서의 초안은 끔찍하다. 글을 잘쓰는법에는 죽치고 앉아서 쓰는 방법뿐이다. 나는 '무기여 잘 있거라' 라는 책의 마지막 페이지 까지 총 39번을 다시 썻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2. 누구도 좋은 책을 읽으며 자살하지 않는다. 하지만 좋은 책을 쓰면서는 많은 이들이 자살했다. (로버트 번)

    3. 달이 빛난다고 말해주지 말고, 깨진 유리 조각에 반짝이는 빛을 보여 주어라. (안톤 체코브)

    4. 캐릭터가 스타일이다. 나쁘고 잘 다듬어지지 않은 캐릭터에서 좋은 스타일이 나올 수 없다. (노먼 메일러)

    5. 재개념화, 탈대중화, 개인적으로, 결정적으로 등의 용어를 남발하지 말아라. 이런 종류의 전문영어는 허세의 증거일뿐이다. (데이빗 오길비)

    6. 없애는 건, 남아 있는 걸 응축시킨다. (트레이시 세발리에)

    7. 만약 글을 잘 쓰는법을 알고 싶다면 많이 읽고, 많이 써라. (스티븐킹)

    8. 다른 출판물에서 익숙하게 본 비유나 직유, 상징을 절대 사용하지 마라. (조지 오웰)

    9. 캐릭터는 작가가 창조하는 게 아니다. 원래 존재하고 있었는데, 발견되는 것이다. (엘리자베스 보웬)

    10. 다른 사람의 글 쓰기 조언을 너무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말아라. (레브 그로스먼)

    11. 다 완성하기 전까지 절대 이렇게 이렇게 쓸거야 남에게 말하지 마라. (마리오 푸조)

    12. 우울하지 않으며, 당신을 진지한 자가가 될 수 없다. (커트 보네거트)

    13. 언어 사용은 우리가 죽음과 침묵에 맞서 싸우게 할만한 유일한 것이다. (조이스 캐롤 오츠)

    14. 글을 쓰기 전에는 항상 내 앞에 마주앉은 누군가에게 이야기를 해주는것이라고 생각해라. 그리고 그 사람이 지루해 자리를 뜨지 않도록 설명해라. (제임스 패터슨)

    15. 영감이 찾아오길 기다려선 안된다. 몽둥이를 들고 그럭 쫓아가야 한다. (잭 런던)

    16. 작가가 지켜야할 규율은 가만히 서서 등장인물들이 말하는 걸 들어보는 것이다. (레이첼 카슨)

    17. 글쓰기는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형태의 정신분열증이다. (E.L. 독토로우)

    18. 당신만이 전할 수 있는 이야기를 써라. 너보다 더 똑똑하고 우수한 작가들은 많다. (닐 게이먼)

    19. 그 순간 나오는 생각을 적어라. 골똘히 짜내지 않은 생각들이 보통 가장 가치 있다. (프란시스 베이컨)

    20. 내가 어디서 아이디어를 얻냐고? 지어낸다. 다 내 머리 속에서 나온다. (닐 게이먼)

    21. 난 글을 쓸 때, 정확한 방향성을 가진 약간의 증오가 유용하다는 걸 발견했다. (앨리스 워커)

    22. 작가로써의삶을 살기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글쓰기 재능을 연마하기 전에 뻔뻔함을 기르라고 말하고 싶다. (하퍼 리)

    23. 소설을 써야겠다면 써라. 하지만 돈을 버는 건 우연한 사고라고 생각해라. 보상은 쓰는 것 자체로부터 얻어라. (펄 벅)

    24. 아마추어들이 영감을 기다리는 동안, 우리 프로들은 일어나서 일하러 간다. (스티븐 킹)

    25. 글쓰기가 어렵다고 느껴지는것은 실제로 글쓰는게 어렵기 때문이다. 인간의 행위중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가 글쓰기다. (윌리엄 진저)

    26. 난 한 문장, 한 아이디어, 한 이미지를 갖고 시작한다. 그 이상으론 아무 것도 모른다. 그저 따라 간다. (데이빗 라비)

    27. 좋은 작가란 기본적으로 스토리텔러다. 학자나 인류의 구원자가 아닌. (아이작 싱어)

    28. 내게 작가란 모든 것이 관심을 갖는 사람을 뜻한다. (수전 손택)

    29. 자기 글을 가차 없이 대해라.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그럴 것이다. (존 베리먼)

    30. 핵심 감정을 발견해라. 이게 단편을 쓰기 위해서 알아야할 전부다. (스콧 피츠제랄드)

    31. 픽션은 거짓말이다. 좋은 픽션을 그 거짓말 속에 감춰진 진실이다. (스티븐 킹)

    32. 글쓰기의 목적은 여러분 아버지와 어머니가 부끄러워서 졸도하게 만드는 데 있다. (J.P. 돈리비)

    33. 의식은 편집자고, 무의식은 작가다. (스티브 마틴)

    34. 명확하게 쓰는 사람들은 독자를 갖게 되고, 불명확하게 쓰는 사람들은 평론가를 갖게 된다. (알베르트 카뮈)

    35. 매일 글을 써라. 강렬하게 독서해라. 그리고나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한번 보자. (레이 브래드버리)

    36. 가능한 한 자주 글을 써라. 그게 출판될 거라는 생각으로가 아니라, 악기 연주를 배운다는 생각으로. (J.B. 프리슬리)

    37. 썼을 때와 그걸 고칠 때 사이에 꽤 시간 간격을 둬라. (제이디 스미스)

    38. 젊은 작가들을 쓰도록 독려해야 한다. 하지만 그들이 작가라는 생각은 못하게 해야 한다. (월러스 스테그너)

    39. 모든 이야기는 끝까지 계속 가면 죽음으로 끝난다. 그 사실을 숨기려 하는 자는 진정한 스토리텔러가 아니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40. 아이디어에 대해 큰 소리로 논의하는 건, 종종 그걸 완전히 죽이는 거라는 걸 발견했다. (조앤 K. 롤링)

    41. 재능은 싸구려다. 중요한 건 훈련이다. (앙드레 드뷔)

    42. 저널리즘은 독자로 하여금 역사를 목격하게 하지만, 픽션은 독자로 하여금 역사를 살게 한다. (존 허시)

    43.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는 두려움이 '잘 해내지 못한다'는 두려움을 초월할 때, 비로소 일하기 시작한다. (알랭드 보통)

    44. 픽션의 문제점은 그게 너무 말이 된다는 점이다. 반면 현실은 결코 앞뒤가 맞지 않는다. (앨더스 헉슬리)


    '도서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정부 전자도서관 이용해보기  (0) 2014.10.08
    고객 지상주의의 함정  (0) 2014.09.03
    글쓰기의 공중부양  (0) 2014.03.24
    글쓰기, 어떻게 쓸것인가  (0) 2014.03.13
    '리딩으로 리드하라'  (0) 2014.02.0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