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윈도우즈의 부팅과정



    부팅의 사전적 의미는 "미리 정해놓은 규칙에 따라 프로그램을 수행시키는 방법" 이다..  쉽게 풀이하면..사람이 컴터를 쓸수 있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적인 준비를 하는것이라 생각하시면..될것같네요..

    부팅은 "포스트"와 "윈도우즈 실행"으로 나뉩니다. 포스트는 전원을 켜자마자 시스템이 초기화되고, 뒤이어 바이오스가 각 부품을 검사하는 과정입니다. 전원 버튼을 누르면 바이오스는 스스로 기억하고 있는 내용과 실제로 메인보드에 꽃힌 주요 부품(CPU,그래픽카드,메모리)이 같은지 조사합니다. 이상이 있으면 에러 메시지를 띄우고 부팅을 멈추지만 그렇지 않으면 하드디스크,모뎀,프린터,랜카드 등 나머지 부품을 검사합니다.


    포스트를 마치면 바이오스는 C드라이브에서 부팅파일을 메모리로 읽어옵니다. (바이오스의 advanced BIOS features나 BIOS features setup 메뉴에 있는 first boot device 나 boot sequence 값이 C드라이브(또는 HDD-0)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먼저 io.sys 파일을 읽고 msdos.sys->config.sys->command.com->autoexec.bat->win.com 등을 차례로 불러옵니다. 이순간 부팅 제어권이 운영체제에게 넘어갑니다. 뒤이어 win.ini와 system.ini 파일이 메모리에 올라오고 레지스트리가 처리됩니다. 마지막으로 바탕화면이 뜨고 자동 수행 프로그램이 수행되면 부팅이 끝납니다.


    1. 전원을 켜면 메인보드가 순각적으로 초기화된다. 전원을 끄기 전 정보가 남아 있을지 모르니까 초기화를 통해 깨끗이 지우는 것이겠죠.

    2.바이오스는 기억하고 있는 내용과 실제 메인보드에 꽃힌 부품을 비교한다. 시피유,그래픽카드,메모리등 주요 부품을 먼저 검사한다.

    3.주요 부품을 검사해서 이상이 없으면 하드디스크,모뎀,프린터,랜카드 등 나머지 부품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본다. 그런 다음 하드디스크에서 부팅 파일을 읽어 메모리로 가져온다.

    4. io.sys, msdos.sys, config.sys,command.com,autoexec.bat,win.com,등이 차례로 메모리에등록이 된다. 이때 부팅 제어권이 윈도우즈에게 넘어간다.

    5. 레지스트리에 적힌 명령이 순서대로 처리되면서 윈도우즈가 서서히 제 모습을 되찾는다.

    6. 자동 수행 프고그램이 뜨면서 윈도우즈의 바탕화면이 나타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