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웹사이트 분석 방법



    l 사이트 명 : 사이트명을 적습니다.

    l 사이트 주소 : 사이트 URL 주소를 적습니다.

    l 사이트 목적 정의 : 사이트의 개설 목적을 정의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써, 사이트의 개설하고자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예를들어, 물건을 판매하는 것인지.. 상품홍보인지..) 를 분석합니다.


    l 사이트 사용자 정의 : 사이트의 이용하는 사용자를 정의합니다. 연령층, 전문분야 등 타겟을 누구에게 맞춘 사이트인가를 분석합니다.


    l 사이트맵 : 구체적인 사이트맵을 파악합니다. 네비게이션 구조 및 UI 를 얼마나 잘 설계했는지 분석을 하기 위함입니다.


    l 디자인측면 분석 (아래 사항을 참고하여 서술하여 주십시오)

    - 전체적인 분위기 및 테마 : 전체적인 분위기와 테마가 무엇인지 분석합니다.


    - Coloring : 사이트목적과 사이트사용자정의 컨셉에 맞춰진 Coloring 을 사용하고 있는지 파악을 해야합니다. 그후 가독성이 필요한 컨텐츠에 Coloring 을 색체변화를 주었는지도 파악합니다.


    - 심볼/로고 (CI 또는 BI) : 전체적인 디자인과 심볼이 어울리는지 분석합니다.


    - 애니메이션 사용 : 플래시 사용 및 애니메이션 GIF 등이 전체적인 사이트의 분위기 및 로딩속도에 영향을 주는지 분석합니다. 또한, 잦은 스크롤효과는 사용자를 금방 질리게 합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분석합니다.


    - 리모델링 방향설정 : 차후 리모델링을 할 경우 디자인측면을 보았을 때 해당 사이트는 구체적으로 어떤점으로 거시적인 방향을 설정을 해야할지 주관적인 입장으로 기술합니다.


    l 기획적 측면 분석 (아래 사항을 참고하여 서술하여 주십시오)

    - Depth 파악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보기 위해 가장 마지막 최종 Depth 가 몇단계 인지 파악합니다.


    - 네비게이션 : 사이트 설계에 있어서 네비게이션 구조가 가장 중요합니다. 위에서 Depth 구조 및 사이트맵에 따라서 네비게이션을 어떻게 설계했는지 정확하게 분석합니다.


    - 사용편의성 UI : 네비게이션에 정하여 최대한 변동없도록 UI 고정화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User Interface 에 장단점을 정확하게 분석합니다.


    - 비지니스모델 : 해당 사이트의 비즈니스모델이 무엇인지 분석합니다. 한마디로 이 사이트는 어떻게 돈을 벌것인지 분석합니다.


    - 컨텐츠 : 해상 사이트의 컨텐츠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어떤 컨텐츠가 이 사이트의 Main 컨텐츠인지 구별합니다.


    - 커뮤니티 : 해당사이트의 커뮤니티 활성화 정도를 분석합니다.


    - 개인화 : 해당 사이트의 사용자 맞춤 개인화 정보가 있는지 파악합니다.


    - 사이트구조 : 전체적인 사이트구조(프레임 구조, 컨텐츠


    - 리모델링 방향설정 : 차후 리모델링을 할 경우 기획적 측면을 보았을 때 해당 사이트는 구체적으로 어떤점으로 거시적인 방향을 설정을 해야할지 주관적인 입장으로 기술합니다.



    l 마케팅 측면 분석 (아래 사항을 참고하여 서술하여 주십시오)

    - 상호작용성 : 사용자와 운영자간의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는지를 분석합니다. 편리안 도움말 UI 나 Q/A 기능은 상호작용성에 가장 중요합니다.


    - 업데이트 주기 : 운영자가 해당 사이트의 업데이트가 잘 이루어지는지.. 사이트에 맞게 업데이트가 주기가 잘 이루어지는지 분석합니다.


    l 기술적 측면 분석 (아래 사항을 참고하여 서술하여 주십시오)

    - 솔루션 : 사이트에 삽입된 각종 솔루션들이 어떠한 것이 있으며, 그에 대한 어떤 효과가 발생되었는지 분석합니다.


    각종 시스템 : CRM, 포인트 시스템, 빌링시스템, 레벨시스템 등을 분석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