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웹용어 설명


    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람과 시스템간의 접점, 보다 사용하기 편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사용자의 인지적 측면에서 디자인하고 사용 편리성을 평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사용자가 쉽게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만들어 가는 디자인 접근법입니다.


     

    UX(User eXperience)

    사용자가 시스템∙제품∙서비스 등의 직∙간접적인 이용으로 얻게 되는 총체적 경험으로서, 단지 기술을 효용성 측면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이해하려는 새로운 접근법을 말한다. IT분야에서 체계적으로 받아들이고 적용하기 시작한 개념으로, 기능이나 절차상의 만족뿐 아니라 사용자가 지각 가능한 모든 면에서 참여 및 관찰을 통해 경험하는 가치의 향상을 추구하며,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의 창출은 사용자 니즈의 만족, 브랜드 충성도 향상 등에 기여한다.

     

    Usability

    사용자가 시스템을 얼마나 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가의 측면.

     

    Information Architecture

    ①주어진 내용에 대한 정보의 철학적 의미와 그 구조에 관한 일단의 표현. 제품 생산에 대한 내용에서는 제품을 통해서 고객의 욕구를 표현하는 것이어야 하고, 모든 생산 정보를 고객과 관련된 모듈로 조직화하는 구조이어야 한다. 이러한 생각을 정보 구조 문서로 표현한 것이다. 정보 구조 문서는 정보 계획 수립(제품 분류 구조에 초점)과 정보 설계(모형 가이드라인, 그래픽 설계 테마, 페이지 설계와 산업 디자인 정보에 초점)를 위한 기초가 된다.
    ②웹 사이트 설계에서 사이트의 시각적 설계와 정보 바다 항해에 적합한 블록 설정과 같은 웹 내용을 협의적으로 표현한 것. 내용 관리, 내용 배포(신디케이션), 전자 발간 등과 관련이 있으며, 정보 모듈의 의미나 확장성 생성 언어(XML)로 데이터의 정의를 기술한 블록 설정과도 관련이 있다. 백과 사전적인 토픽(제목, 주제, 작가, 저작 시기 등)이 XML을 사용하여 전자적으로 배포되는 블록 설정으로 취급될 수 있다.

     

    Comments